visual_21

겨울철 생활기상정보

체감온도란????

체감온도는 외부에 있는 사람이나 동물이 바람과 한기에 노출된 피부로부터 열을 빼앗길 때 느끼는 추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바람이 강해질수록 피부의 열 손실률은 높아지게 되며 결국 내부체온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면 더 춥게 느껴지는 이유랍니다.

예를 들어 영하 10℃에서 풍속이 5km/h일 때 체감온도는 영하 13℃이지만 풍속이 30km/h가 되면 체감온도가 영하 20℃까지 떨어져 강한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03

감기가능지수란? ?

기온변화나 일교차, 건조한 날씨는 신체 향상성에 영향을 미쳐 감기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실내생활이 많아져 바이러스 전파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감기가능지수는 기상조건(최저기온, 일교차, 현지기압, 상대습도)에 따른 감기 발생 가능정도를 지수화 하였으며, 9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일 2회 감기환자수와 주요 기상요소의 객관성 있는 통계분석을 통해 감기가능지수를 제공합니다.

04v2

동파가능지수란????

기온과 일최저기온을 이용하여, 겨울철 한파로 인해 발생되는 수도관 및 계량기의 동파발생가능성을 나타낸 지수입니다. 동파란 동절기에 수도계량기가 얼어 터지거나 숫자판 유리가 파손되어 지침을 판독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서울상수도사업본부 및 서울시 수도자제사업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수도관 동파 기준에 근거하여 개발되었으며, 한파로 인한 가정용, 공업용 수도관 및 계량기의 동파 가능성을 예측, 방지대책을 세우거나 계량기 설계와 관련된 내구성을 측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