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청기후팀
작성일2011/07/29 조회수6266
저염분수 이동 예측정보 시범제공
- 제주도 수산업 지원을 위한 "해양기후정보" 제공 -
□ 제주지방기상청(청장 김진국)은 저염분수로 인한 수산업분야 피해 예방을 위하여 “저염분수 이동 예측정보”를 7월 29일(금)부터 제주지방기상청 홈페이지(http://jeju.kma.go.kr) 팝업창을 활용하여 "해양기후정보“를 시범제공하고 있다.
□ 시범제공 되는 저염분수 정보는 제주지방기상청이 제주지역 기후변화 적응산업 지원을 위해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책임자: 방익찬 교수)에 용역 의뢰한 “제주도 수산업지원을 위한 해양기후정보 제공” 과제의 일환으로 저염분수의 수평 및 수직 이동정보를 매일 1회, 7일간 예측한 정보를 제공한다.
○ 제공되는 예측정보는 수치모델에서 예측한 결과로 관측값과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수산업 종사자 및 관련기관이 사전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염분수는 중국 양자강 지역의 집중호우와 댐 방류 등으로 인하여 양자강의 하류로 유출되는 담수량의 증가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 유입되는 경우 수산업에 피해를 준다.
□ 저염분수 이동 예측정보는 모델에서 예측한 결과로 실제 관측값과 오차가 있을 수 있어 국립수산과학원과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의 관측값과의 비교/검증해 통해 계속 보완해나갈 것이다.
해양기후정보제공_보도자료(20110729)[1].hwp (크기:0.516MB , 다운로드: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