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이미지

영상

  • 자료실
  • 영상

블로그 실시간 지진정보, 유튜브 방송에서 확인하세요!

작성일 08-11 조회수 807
첨부파일

실시간 지진정보, 유튜브 방송에서 확인하세요!

얼마 전 2021년 1월 15일 인도네시아에서 규모 6.2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최소 42명이 숨지고 600여명이 다쳤으며, 건물 수백 채가 붕괴되고 이재민 1만 5천명이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인도네시아 재난방지청(BNPB)) 이런 강진은 다른 나라에만 해당되는 이야기 같겠지만, 한반도에서 발생 가능한 지진의 최대규모는 6.2*로 추정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는 규모 7.0에 가까운 지진까지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진의 규모와 누적발생횟수의 상관관계를 토대로 추정한 값_1978~2016년 지진 자료 활용)

[인도네시아 지진위치]
[전국 상위 10위 지진위치]
[전국 상위 10위 지진]

한반도에서 1978년부터 현재까지 발생한 지진 중 상위 10위 지진은 모두 규모 5.0 이상으로, 우리나라도 결코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니며, 언제 어디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지진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과학기술로는 지진 예측이 불가능하며, 예고 없이 맞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지진발생 상황을 파악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전파하여 지진으로부터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진발생 시에 어떻게 행동해야 될지 행동요령을 미리 알고 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상청에서는 다양한 매체*로 지진정보를 전달하고 있고, ‘21년 1월 13일부터는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지진감지영상 스트리밍을 시작했습니다.
* CBS(재난문자), SMS, MMS, FAX, E-mail, TV, 홈페이지, SNS, 모바일 메신저, 기상청 날씨알리미 앱 등

지진감지영상에서는 실시간 지진발생상황과 지진분석현황, 행동요령 등 여러 지진정보를 모아, 한꺼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지진 정보는 최종 분석이 완료된 지진에 대한 통보만 제공되었으나, 이번 서비스를 통해 지진감지 상황, 즉 지진으로 분석되지 않는 진동 등에 대한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지진재난문자에서 최대문자 수 제한으로 지진발생위치, 규모, 최대진도 정보만 제공할 수 있었는데, 이곳에서는 우리나라 지도에서 지진파형 이동현황과 지역별 진도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유튜브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임에 따라 현재시간과 수초 정도 지연이 발생한다는 점은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정보 확인 방법은 ‘유튜브 지진화산 채널(youtube.com/기상청지진화산)’에서 실시간 방송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영상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보실 수 있는데요.

평상시에는 △전국 350여 개 지진관측소의 실시간 관측자료 △광역시도별 지진파형 △실시간 지진분석결과 △각종 지진통계 △지진 홍보영상 및 △지진대피 요령 등으로 구성되고, 지진이 발생한 경우에는 △지진 발생 위치 △최대 예상진도 △지진파(P파, S파) 전파상황 △지진통보문 △KBS재난방송 영상이 제공됩니다.
또한 유튜브 도움말(kma.go.kr/home/youtube_manual.html)을 통해 더 자세한 설명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곳에서 각각의 화면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해 볼까요 ?

첫 번째로 지진계 파형입니다.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해당하는 임의 지점의 실시간 지진파형자료를 보실 수 있는데요. 지진계 파형은 1초당 100샘플의 관측자료로 실시간으로 제공되기 어려운 자료였습니다. 이를 영상으로 공유하여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네트워크 상황, 장애 등의 이유로 파형 표출이 일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지진계 파형은 최근 5분간 자료가 제공되며, 진폭 스케일은 자동조정되어 표출됩니다.

지진발생 시에는 파형의 진폭이 급격히 커지면서 지진파형이 관측됩니다.

[지진 발생 시 지진 파형 예시]

두 번째로 지진 발생 현황에서는 국내 지진 발생지역과 큰 피해를 주는 S파 전파상황, 예상진도, 계기진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지진관측소의 계기관측현황과 최근 국내지진 발생 목록이 표출됩니다.

국내 2.0이상의 국내지진 발생 시 p파(파란색 동심원), s파(빨간색 동심원)의 전파상황과 예상진도, 계기진도 정보가 표출됩니다.

또한 최근 국외에서 발생한 지진(서해 해역 규모 4.6 국외지진)에 의해 국내에서 일부 진동을 감지한 경우를 고려하여 국외지진인 경우라도 한반도에 영향이 있을 경우에도 지진발생 현황을 표출하도록 2월 중 기능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실시간 지진분석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전국의 지진계에서 관측된 값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지진 발생 시 지진 발생 위치에서 동심원상으로 트리거관측소가 확대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속정보기준(지역 규모 3.5이상 해역 규모4.0이상)의 지진 발생 시 발생시간, 추정규모, 추정위치가 이곳에 표출되고, 발표된 지진정보가 통보됩니다.

[표출 용어 정의]
■ 트리거 관측소: 지진계에서 관측된 진동이 지진 분석 기준이상으로 관측(트리거, Trigger) 된 관측소
■ 트리거: 트리거된지진계 수, 1개 관측소에 속도계와 가속도계가 설치된 경우 각각 트리거에 활용
■ 관측소: 트리거 관측소에서 지진분석에 사용된 관측소 수
■ 추정규모: 지진속보기준인 규모 3.5이상 으로 판단되면 규모, 위·경도, 발생시간·위치 정보를 추정하여 표출함

네 번째로 지진통계와 지진통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1978년부터 현재까지, 당해연도(2021년) 지진발생 통계자료를, 지진 발생 시에는 지진통보문이 표출됩니다.

[1978년~현재 규모별 발생빈도/ 지진발생 순위/ 발생빈도]
[지진발생 시 지진통보 내용]

다섯 번째로 지진관련 홍보영상과 KBS 재난방송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평소 궁금했던 지진관련 정보를 보실 수 있고, 긴급재난방송기준에 해당되는 지역 규모 3.5이상, 해역 규모 4.0이상 지진발생 시에는 KBS 재난방송으로 화면이 변경됩니다.
지진 규모 5.0이상 지진 발생 시에는 특보방송이 실시되어 재난상황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재난방송이 표출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신 KBS 관계자분들 감사합니다.

[지진 홍보 영상]
[KBS 재난방송 전환 시]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이 표출됩니다.
지진 발생 시 어떻게 행동해야 될지 평소에 알아두지 않으면 신속한 대피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 장소별 행동요령, 지진해일 발생 시 행동요령이 슬라이드 화면으로 반복 표출됩니다.
또한 유튜브 도움말(https://www.kma.go.kr/home/youtube_manual.html) 에서도 한번에 보실 수 있으니, 지진 옥외 대피 장소와 함께 평소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지진옥외대피장소URL http://safekorea.go.kr/idsiSFK/neo/sfk/cs/sfc/res/victimList.jsp?menuSeq=737&acmdfclty_cd=2)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
[장소별 행동요령]
[지진해일 발생 시 행동요령]

지금까지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지진감지영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기상청에서는 지진이 발생하여 지진이 통보됨과 동시에 다양한 매체로 지진정보는 전달하고 있으며,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유튜브를 통해서도 지진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지진에 대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유튜브 지진감지영상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신속한 지진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상청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