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11.(수) 14:00 (총 3매)

2020. 11. 12.(목) 10:00

예보국 영향예보추진팀

팀  장   김 동 준

02- 2181- 0265


나에게 맞는 한파 예방 백신,

“한파 영향예보”에서 찾으세요!


-  보건, 농·축산업 등 6개 분야에 4단계 한파 영향예보 시행 -


□ 기상청(청장 박광석)은 국민이 올겨울을 보다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11월 16일(월)부터 ‘한파 영향예보*’를 정규 시행한다.

*영향예보: 같은 날씨에서도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영향을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예상하여, 상세한 기상정보와 함께 전달하는 예보


한파 영향예보에서는 한파로 인한 영향이 큰 6개 분야*에 대해 예상되는 영향과 더불어, 4단계의 한파 위험수준(관심- 주의- 경고- 위험)에 따른 대응요령을 함께 전달한다. 

*6개 분야: △보건 △산업 △시설물 △농‧축산업 △수산양식 △기타(교통, 전력 등)


○ 특히, 전국 각 지역의 기후・환경적 특성과 함께 동파 가능성, 저수온 특보 등 관련 부처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지역별・분야별로 한파의 위험 수준을 차별화하여정보를 제공한다.


○ 또한, 4단계 위험 수준을 통해 한파주의보 발표 이전의 위험뿐 아니라, 한파가 지속되어 매우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경우에도 영향 정보와 대응 요령을 제공할 예정이다.


- 1 -

□ 한파 영향예보는 관심 단계 이상의 한파가 다음날 예상될 때 발표하며, 관계기관과 지자체 방재담당자에게기상정보문과 문자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 또한, 일반 국민도 날씨누리(http://www.weather.go.kr)와 모바일 웹(m.kma.go.kr)을 통해 관심 있는 분야의 한파 영향예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기상청 날씨누리: 날씨 > 기상특보 > 영향예보


□ 한파 영향예보가 발표되면 특히, 노약자나 겨울철 실외에서 일하는 근로자 같이 추위에 민감한 국민이, 한파로 인한 예상 영향부터 대처 방법까지 한 번에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한파로 인한 피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박광석 기상청장은 “올겨울부터 시행되는 한파 영향예보가 겨울철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인 맞춤형 기상 서비스로 자리 잡아, 국민이 안전하게 올겨울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 붙임: 한파 영향예보 개요 및 서비스 예시

- 2 -

붙임

한파 영향예보 개요 및 서비스 예시

□ 한파 영향예보 정규운영 개요

한파 영향예보 개요

▪ (발표시각) 전일 11:30 (한파 관심단계 이상 예상 시)

▪ (전달매체) 기상청 날씨누리, 모바일 웹, 문자서비스(취약계층 관리자)

▪ (분    야) 보건, 산업, 시설물, 농축산업, 수산양식, 기타(교통, 전력 등)

▪ (위험단계) 관심 / 주의 / 경고 / 위험

위험단계

위험 수준 판단 기준

비고

 

일상적인 활동이 조금 불편한 수준, 취약한 대상에서는 일부 피해가 예상되는 수준

 

해당 지역 일부에서 다소 피해가 예상되는 수준

한파주의보 연계

 

해당 지역 곳곳에서 현저한 피해가 나타나 영향이 단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준

한파경보 연계

 

해당 지역 대부분에 피해가 있고, 곳곳에 극심한 피해가 나타나 영향이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준


□ 한파 영향예보 ‘날씨누리’ 서비스 예시

 


 
 

[ PC ]

[모바일]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