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보 도 자 료

 

보도 일시

2022. 6. 3.(금) 10:00

배포 일시

2022. 6. 3.(금) 09:00

담당 부서

관측기반국

책임자

과  장 

나인묵

(042- 481- 7361)

<총괄>

정보통신기술과

담당자

사무관

김소형

(02- 2181- 0720)


기상청, 날씨알리미 사용자가 선택하는 날씨정보로 진화


□ 기상청(청장 박광석)은 내 위치의 지진, 위험기상을 실시간 알려주는‘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사용자 중심에서 더 편리하고, 안전하고, 친절하게 맞춤형 날씨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면 개편하였다.


날씨알리미 앱 출시(2020.1.) 후 사용자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다양한 계층의 날씨 정보 이용자의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해 앱을 개편하였다.

○ 기존에 한 화면으로 제공하는 나열식 구조에서 사용자가 정보를 선택하여원하는 정보(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하였고, 좌우 밀기 기능으로 한 손으로 메뉴 이동이 가능한 것은 물론, 도안(디자인)을 입혀 젊은 앱 감성을 더했다.

○ 또한, 앱 실행 없이 날씨확인이 가능한 날씨위젯 서비스를 제공하고,

○ 저시력자·고령층을 배려하여 글자를 크게 조정하였고, 눈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색상반전(다크모드)을 설정할 수 있게 기능을 추가하였다.

 
 
 
 

[그림1] 개편된 날씨알리미 앱 화면 (첫 화면, 예보화면, 배경화면 변경, 날씨위젯)

□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날씨알리미 앱은 △ 기상특보 △지진정보△생활기상지수 △영향예보 등을 스마트폰 알림을 통해 전달하는데,

규모 3.5 이상의 지진발생 시에는 실시간지진감시를 우선적으로 제공하여 지진이 내 위치에 도달하는 시각, 진도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 이번 개편에서는 더 다양한 위험기상에 대해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상레이더 자료를 활용하여 ▶강수시작, ▶강한비, ▶우박, ▶낙뢰 4종에 대한 알림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

○ 해당 서비스는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기상레이더로 사전 탐지한 호우 및 우박 신호와 강수 및 낙뢰의 초단기 예측정보를 활용하여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위험기상에 보다 선제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림2] 강수시작, 강한비, 우박, 낙뢰 알림서비스 알림말(메시지) 예시

 

□ 새로운 위험기상 알림서비스를 포함한 개편된 날씨알리미 앱은 앱 장터(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날씨알리미 앱’을 내려받은 후 사용할 수 있다.


□ 박광석 기상청장은 “앞으로도 날씨알리미 앱을 통해 위험기상 시 변화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국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국민이 체감 수 있는 기상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담당 부서

관측기반국

책임자

과  장

나인묵 

(042- 481- 7361)

<총괄>

정보통신기술과

담당자

사무관

김소형

(02- 2181- 0720)

<공동>

기상레이더센터

책임자

과  장

조익현 

(02- 2181- 0861)

레이더분석과

담당자

연구관

정성화

(02- 2181- 0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