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사이트맵 펼침

보도자료

‘중앙우수 공무원제안’동상 수상

광주청예보과

작성일2012/11/14 조회수3043

‘중앙우수 공무원제안’동상 수상

 

- 광주지방기상청 김문용 주무관‘국민행복지수 UP! 뱃멀미지수 서비스-

 

□ 광주지방기상청(청장 양일규) 김문용 주무관의 ‘국민행복지수 UP! 뱃멀미지수 서비스’ 제안이 14일(수)에 2012년도 중앙우수 공무원제안 포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 김문용 주무관이 개발한 뱃멀미지수는 모두 4단계이다. 슈퍼컴퓨터가 예측한 파도 높이와 파도 방향을 기준으로 삼고, 파도와 선박이 만나는 각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예보한다.

 

파도가 높고 배가 진행하는 방향에서 파도가 부딪히면 선체의 흔들림이 커지기 때문에 지수가 높아지고, 간조와 만조에 따라 달라진다. 지수는 선박 탑승객의 뱃멀미 정도에 따라 매우높음(빨강, 멀미할 가능성이 승객의 2/3이상), 높음(주황, 1/2이상), 보통(노랑, 1/5미만), 낮음(파랑, 쾌적함)으로 구분된다.

 

광주지방기상청은 올해 4월 1일부터 호남위험기상정보센터 홈페이지(http://hcic.kma.go.kr)를 통해 목포-홍도 항로(총 115km)를 대상으로 ‘뱃멀미 지수’를 매일 05시, 17시에 3시간 간격으로 오늘~모레까지 예보를 발표하고 있다. 최근에 여수-거문도 항로가 추가되어 서비스하고 있고, 제공지역은 점차 확대 될 예정이다.

 

□ 뱃멀미지수를 사전에 확인하면 섬을 찾는 여행객들에게는 즐거운 여행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고, 남서해안 뱃길여행을 찾는 관광객들이 증대되어 지역의 관광산업 및 경제발전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누리
기상청 이(가) 창작한 ‘중앙우수 공무원제안’동상 수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보도자료_뱃멀미지수 동상 수상(1114)2.hwp (크기:9.464MB , 다운로드:669)

보도자료_뱃멀미지수 동상 수상(1114)2.pdf (크기:0.327MB , 다운로드: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