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사이트맵 펼침

기후서비스 업무

주요업무

임무 : 신속·정확한 기상정보 제공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기상재해 예방과 지역산업 활동의 진흥 등 공공의 복리증진에 기여
제주도와 인접해역의 지상·해상관측 및 감시, 관할구역내의 육상·해상의 단기예보·특보 및 중·장기예보의 발표, 지역산업 및 발전을 위한 기상정보 제공

지역기후변화 이해 확산 및 소통

기후변화 과학정보의 활용 극대화를 위해 제주도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이해확산 프로그램 및 제주기상과학홍보관을 운영한다.

지역기상산업 진흥 및 기상서비스 개발

제주지역 특화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기상서비스를 개발하여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서비스 발굴을 위한 소통 창구를 마련한다.

민원서비스

개인, 단체,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기상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과거의 기상자료에 대한 증명발급이나 자료제공 서비스를 실시한다.

제주도의 기후특성

제주도는 수리적 위치, 난류의 영향, 섬 등의 이유로 해양성기후를 나타낸다. 기온의 연교차나 일교차가 육지에 비하여 작으며 해륙풍의 발생빈도가 높고 주위

바다에는 안개 끼는 날이 많다. 한라산의 지형효과로 풍상측과 풍하측의 날씨가 상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풍계에 따라 기온과 강수량에 많은 차이가 나타나다.

특히 경사도가 급한 남쪽과 북쪽사면은 날씨에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제주도 연평균기온

제주도 연평균기온은 15.6~16.9℃로 전국 평균보다 2.8~4.1℃ 더 높게 나타나며, 지점별로 보면 서귀포 > 제주 > 제주 > 고산 > 성산 순으로 나타난다.
연평균최고기온은 18.6~20.3℃로 지점별로 서귀포가 가자 높고 고산이 가장 낮다. 연평균 최저기온은 12.1~13.9℃로 전국보다 4.1~5.9℃ 높게 나타나고
있다.

제주도 연강수량

제주도 연강수량은 1,182~2,030.0mm로 가장 비가 많이 오는 지역은 성산, 가장 적게 오는 지역은 고산으로 그 차는 847.1mm나 된다.
한라산의 지형효과로 인해 제주도 남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다우지역이 형형성되어 있고, 고산을 포함한 서부지역은 강수량이 상대적으로 적다.
제주도의 연평균풍속은 2.5~6.8㎧로 전국보다 바람이 강하게 불며, 고산지역에서 가장 바람이 강하고, 서귀포가 가장 바람이 약하게 분다.

  • 담당관리: 제주지방기상청
  • 문의: 064-756-0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