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사이트맵 펼침

보도자료

해넘이, 해돋이 전망 설명자료 배포

수도권청수도권청 예보과

작성일2018/12/28 조회수2128

수도권 지역 해넘이(12/31), 해돋이(1/1) 기상전망


 ○ 해넘이(31일): 대부분 지역에서 해넘이 볼 수 있음

 ○ 해돋이(1일): 서해안 지역에서 구름사이로 해돋이 볼 수 있음

[해넘이, 해돋이 전망]
□ (해넘이 전망) 12월 31일 저녁에는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서 해가 지는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
  ○ 31일은 우리나라까지 확장한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습니다.

□ (해돋이 전망) 1월 1일 아침 수도권 지역에서는 구름 사이로 해가 뜨는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
  ○ 1일은 서해상에 머물던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서해안은 구름 사이로 해돋이를 볼 수 있겠고, 동해안과 그 밖의 지역에서는 높은 구름이 낀 가운데 해돋이를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제주도는 대체로 흐려 해돋이를 보기 어렵겠습니다.

□ (기온 전망) 31일과 1일은 찬 공기를 끌어내리던 5km 상공의 절리저기압이 점차 동쪽으로 빠져나가면서 낮 기온이 영상권을 회복하겠고, 추위가 점차 누그러지겠습니다. 그러나 아침·저녁에는 여전히 영하 5도 이하로 기온이 낮아져 춥겠습니다.

[추위 전망]
□ (날씨) 현재(28일) 강한 한기를 동반한 대륙고기압이 우리나라까지 확장하면서 수도권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아침 최저기온 서울 영하 14.4도, 파주 영하 17.7도를 기록하는 등,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이번 주말( ~30일)까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아 아침·저녁으로 영하 10도 이하로 기온이 낮겠고, 한파특보가 유지되면서 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 (유의사항) 이번 한파와 관련하여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수도관 동파를 비롯한 시설물과 농작물 관리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30일 이후에도 일부지방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으니, 한파주의보가 해제되는 지역에서도 추위에 지속적으로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육상(강풍, 건조) 전망]
□ (강풍)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29일까지 해안가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10~20m/s, 36~72km/h), 그 밖의 내륙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며(5~10m/s, 18~36km/h), 30일부터는 바람이 점차 약해지겠으나, 해안가와 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부는 곳(5~10m/s, 18~36km/h)이 있겠습니다.
□ (건조) 차고 건조한 북서풍이 지속되면서 대기가 매우 건조해 수도권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이번 주말까지도 건조한 공기의 영향이 이어지면서 건조특보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유의사항) 해안가를 중심으로 강풍에 따른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주말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및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해상(풍랑) 전망]

□ (풍랑) 현재 서해중부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30일까지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 (유의사항)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