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씨 > 기후자료 > 태양기상자원지도 > 태양자원개요

태양기상자원지도

태양자원개요
  • 사용자메뉴추가
  • 인쇄하기
자원 지도 개발 배경

에너지 자원이 절대 부족한 우리나라는 외국의 에너지 의존도를 경감시키기 위하여 대체에너지(태양광 등) 개발이 절대 필요하다. 우리나라도 태양자원이 풍부하게 산재되어있는 지역을 조사하여 지역의 부존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저탄소 녹생성장의 국가 비전을 실현하며 기후변화 대처의 일환으로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전 지구적으로도 화석연료의 배출을 줄이려는 일환으로 신 재생에너지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이에 기상청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에 기여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 건설에 필요한 태양에너지 최적 활용을 위한 기상자원을 분석하였다.

분석기상요소

태양광 발전소 설립을 위한 최적지 선정 시 필요한 여러 기상요소를 분석하여 정책결정자 및 수요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14개 기상요소를 분석하였다. ① 일사량 ② 일조시간 ③ 강수량 ④ 강수일수 ⑤ 강수지속시간 ⑥ 평균기온 ⑦ 평균 최고기온 ⑧ 평균 최저기온 ⑨ 운량 ⑩ 상대습도 ⑪ 안개일수 ⑫ 황사일수 ⑬ 연무일수 ⑭ 박무일수

지리적인 위치, 위도, 경도, 지형의 영향, 식생의 영향, 인구 수, 대기오염 정도 등에 따라 위에 언급한 14개 기상요소가 다르게 나타난다. 때문에 태양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 및 태양광 발전소 최적지 선정, 태양광발전소의 유지 등의 분석을 위해서는 위의 14개 기상요소 분석이 필요하다.

분석지점

기상청에서 관측하고 있는 일사 관측 지점(22지점)을 분석하였다. 22개 지역 이외의 기상자료는 지점과 지점사이의 등치선을 참고하기 바란다

최근 20년간 일사량 분포도 예시최근 20년간 전운량 분포도 예시

※ 자료 분석 예 : 태양에너지 자원 분석을 위한 가장 대표적인 자료로 최근 20년간 일사량 분포도(왼쪽)와 전운량 분포도(오른쪽)를 나타낸 그림이다.

분석기간

1990년부터 2009년까지의 20년 관측값을 사용하였다. 일사량 및 이에 따른 기상요소는 태양의 자연스러운 활동변화에 의해 약 10년 주기로 밝기가 달라진다. 이에 따라 태양광발전소의 수명이 수십 년이고 기후변화를 고려하여 20년 평균값을 분석하였다.

향후계획

향후 수치기상모델과 위성자료를 결합하여 1km 간격의 정밀한 태양광지도 개발 및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태양에너지최적활용보고서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태양에너지최적활용보고서 PDF 다운로드
  • 담당관리국가기후데이터센터
  • 문의02-2181-0886

바로가기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