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과배움 > 날씨배움터 > 지식샘 > 읽기

지식샘

  • 인쇄하기
대기 순환과 해들리에 관하여.
2020/06/25
답변수
2
질문자
조민석

유투브에서도 아주 잘 배우고 있습니다. 


보통 유체는 (공기, 바람 등) 기압경도력에 의해 고에서 저 로 움직인다고 배웠습니다. 


적도에서 열을 받아 밀도가 낮아지고 가벼워진 공기는 상승하여 기압이 낮아질테고.. 북위쪽으로 간다고 하는데 (대기순환 및 헤들리)


기압경도력을 거스르는게 아닌가 궁금합니다. 온도가 올라가 상승한 공기가 왜 북위로 움직이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다르게 생각하여, 북위 30도에서의 비교적 차갑고 무거워 가라앉아 기압이 높아 

비교적 기압이 낮은 적도로 내려가서 적도에 있는 공기를 위로 올린다고 생각해야 할까요?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댓글달기
  • 댓글달기
    • 로그인 후 글쓰기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 후에는 성명 이 나옵니다.
    • 홍성길 2020-07-10 15:03:44

      지구 대기대순환에서 설명하신 대로, 적도에서 가열되어 밀도가 작아져서(저기압이 되어) 상승하는 공기가 적도권계면까지 상승해 쌓이겠지요.( 권계면 이상의 기층은 너무 안정해서 뚫고 들어가지 못합니다). 적도권계면이 아열대권계면보다 다소 높아집니다. 권계면을 따라 공기가 적도 상공에서 아열대 상공으로 흘러가 중위도권계면을 따라 적도를 향해 오는 공기와 마주쳐 쌓입니다. 이들 공기가 아열대에서 침강하면서 지표에도 아열대고압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고압대에서 지표를 따라 적도로 공기가 흘러갑니다. 그리하여 해들리 순환세포가 이루어집니다.해들리 순환세포는 북반구 여름에는 조금 북반구쪽으로, 겨울에는 남반구쪽으로 위치를 이동하지만 연중 작용하고 있답니다

      용어가 잘 못된 부분이 있어 수정했습니다. 죄송!
    • 홍성길 2020-07-09 23:39:22

      지구 대기대순환에서 설명하신 대로, 적도에서 가열되어 밀도가 작아져서(저기압이 되어) 상승하는 공기가 적도권계면까지 상승해 쌓이겠지요.( 권계면 이상의 기층은 너무 안정해서 뚫고 들어가지 못합니다). 적도권계면이 아열대권계면보다 다소 높아집니다. 권계면을 따라 공기가 적도 상공에서 아열대 상공으로 흘러가 중위도권계면을 따라 적도를 향해 오는 공기와 마주쳐 쌓입니다. 이 공기가 아열대에서 침강하면서 아열대고기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고기대에서 지표를 따라 적도로 공기가 흘러갑니다. 그리하여 해들리 순환세포가 이루어집니다.해들리 순환세포는 북반구 여름에는 조금 북반구쪽으로, 겨울에는 남반구쪽으로 위치를 이동하지만 연중 작용하고 있답니다.

이전글
여름이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이유
다음글
양쯔강 기단에 대해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