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기상서비스

2018 사진전입상작, [아름다운 빛내림]

> 법령정보 > 기상서비스

기상서비스

고객을 맞이하는 기상청의 모습

강수량, 기온 등과 같은 기상자료는 건축, 토목, 영농, 농·수·축산, 연구,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기상청은 개인, 단체,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기상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과거의 기상자료에 대한 증명발급이나 자료제공에 대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기상청에서 발급된 '기상증명서'나 '기상감정서'는 공사 연기원이나 법원·경찰서 등에서 증거자료로 사용되며, 과거의 기상 자료는 학술·연구 및 보고서 작성 등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기상측기의 정확도 유지와 기상관측을 표준화하기 위해 기상청은 온도계, 습도계, 기압계, 풍향풍속계 등을 비롯한 각종 기상 측기에 대해 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기상청과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기상측기는 검정을 받아야만 사용할 수 있으며, 기상장비를 제작하는 회사는 자사 제품의 품질을 공인받기 위해 기상청에 측기검정을 의뢰하고 있으며, 일반 민원인들의 기상측기에 대한 검정도 실시하고 있다.

기상청 데이터 관리 및 제공

기상청에서 생산·관리하는 기상기후데이터를 사용자가 쉽게 접근 및 활용할 수 있도록 기상자료개방포털(data.kma.go.kr)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포털에서는 기상관측, 기상예보, 수치모델, 위성, 레이더 등 다양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에 따라 조회가능한 기후통계분석 기능 및 실시간 자료 제공을 위한 오픈AP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상콜센터

  • 131자동응답시스템(ARS) 운영

    위치기반서비스(LBS:Location Based Service)를 최초로 도입하여 전국 3,600개의 읍·면 단위의 상세한 기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31ARS이용안내
    번호 정보 번호 정보 번호 정보
    1 오늘, 내일, 모레 단기예보 2 해상예보 3 기상특보
    4 현재날씨 5 중기 10일예보 6 다이얼부이
    7 항해기상정보 10 지진정보 9 외국어 날씨상담
    * 다시듣기 0 상담사 연결 99 다른 지역의 날씨

    · 휴대전화 이용 시, 위치기반서비스(LBS)를 통하여 수신지역의 날씨정보제공으로 자동연결됩니다.

  • 기상상담서비스 제공

    전문기상상담사가 1년 365일 24시간 맞춤형 기상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외국어(영어, 중국어) 상담서비스 : 1년 365일 09:00~18:00 제공

  • 기상콜센터 상담품질 개선 서비스

    131기상콜센터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을 위해 기상상담사 연결 시 고객의 전화번호를 수집하고 있으며, 상담내용은 통화품질개선을 위해 녹음이 되고 있습니다.

    • 수집항목 : 전화번호, 상담내용 녹취
      이용목적 : 신속 정확한 기상정보상담, 고객만족도 조사
      보유기간 :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