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이미지
유튜브 '기상청 지진화산' 채널

지진통보체계

신속정보

국민의 불안감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확성보다는 신속성을 중시한 정보

- 이동속도가 빠른 지진파(P파)만을 이용하여 자동 추정된 정보

상세정보

신속정보를 보완하기 위해서 지진분석사가 종합적으로 수동 분석한 정보

지진통보기준

지진정보 연계현황

지진재난문자

지진재난문자는 규모 3.0 이상의 국내지진이 발생한 경우, 지진의 규모에 따라 송출 대상지역을 구분하여 발송하고 있다.

지진재난문자 송출기준

재난의 경중에 따른 재난문자 분류

지진을 감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범위를 산정해 규모에 따라 발송지역 범위(광역시·도 단위)를 달리하여 지진재난문자(CBS)를 보내고 있으며, 발송된 지진재난문자에는 지진발생시각, 발생위치, 발생규모, 대처요령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지진재난문자를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3G폰, 2013년 이전 출시된 LTE폰

CBS수신 가능 휴대폰이지만 사용자가문자를 받을 수 없는 지역에 위치

CBS수신 가능 휴대폰이지만 재난문자 수신기능을 OFF한 경우

날씨알리미 앱

기상청에서는 지진이 발생하면 내가 있는 지역에 지진파가 도달하기까지 남은 시간과 진도 정보, 대피요령을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맞춤형 지진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날씨알리미 앱에서는 기상정보뿐만 아니라 지진정보도 신속하게 알림을 받을 수 있는데, 지진 ‘규모’ 또는 ‘진도’ 등 내가 원하는 기준으로 수신 설정이 가능하다. 수신받은 지진알림에서 ‘실시간 지진정보 보기’를 누르면 내 위치의 예상진도 및 지진파 도달 남은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날씨알리미 앱 설치

유튜브 실시간
지진감지영상 서비스

유튜브 ‘기상청 지진화산’채널에서 실시간 지진감지영상 서비스를 24시간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진감지영상에서는 지진계 파형, 지진발생현황, 지진분석결과, 지진통계, 지진대피요령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방법

유튜브 ‘기상청 지진화산’ 채널(www.youtube.com/kmaskylove131) > 실시간 지진감지영상

지진정보 수신매체

기상청은 지진 발생 시 더 많은 국민에게 직접적으로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