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가을학기 학점은행제
대기과학 전공과정 운영계획(안)
【 2025. 7. 14.(월) / 기상기후인재개발원 인재개발과 】
□ 교육 목적
○ 대기과학 전공과정의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한 기상 전문인력 양성
〈관련 근거〉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동법 시행령, 동법 시행규칙 ‣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고시 제2023-8호, 2023.2.17. 일부개정) ‣ 학점은행제 대기과학 전공과정 운영규정(기상기후인재개발원훈령 제9호, 2021.6.25.) |
□ 교육 개요
○ 과 정 명: 2025년도 가을학기 학점은행제 대기과학 전공과정
○ 교육기간: 2025. 9. 1. ∼ 12. 14.(15주)
○ 교육인원: 과목당 80명 이내
○ 수강자격: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자
○ 개설과목
학습과목명 |
강사 |
주당시수 |
정원(명) |
학점(필수·선택) |
수업방식 |
대기복사 |
채정효교수 (기상청 기상기후인재개발원) |
3 |
80 |
3학점(전공필수) |
이러닝강의, |
대기열역학 |
이준석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대기환경연구센터) |
3 |
80 |
3학점(전공필수) |
|
레이더기상학 및 실습 |
석미경교수 (기상레이더센터 레이더분석과) |
4 |
80 |
3학점(전공선택) |
|
중규모기상학 |
정관영교수 (前 기상청 예보국장) |
3 |
80 |
3학점(전공선택) |
□ 교육생 모집 요강
○ 모집 공고: 7. 15.(화) 〜 8. 7.(목)
○ 신청 접수: 8. 4.(월) 10:00 〜 8. 7.(목) 12:00
※ 기상청 및 학점은행제 대기과학 전공과정 홈페이지에 공고문 게시
○ 수강신청 방법: 기상청 학점은행제 홈페이지(http://hrd.kma.go.kr) 활용
○ 수강생 선발: 수강신청 선착순 선발
※ 수강인원이 10인 미만인 과목은 개설 취소
○ 교육생 확정 공지: 8. 13.(수)
□ 교과목 구성
○ 과목별 학습 목표
※ 붙임 1: 과목별 수업계획서
과목 |
학습목표 |
대기복사 |
‣ 복사에너지에 관련된 이론과 지구에 도달하는 복사에너지를 계산하며 복사에너지의 시공간 분포를 통한 계절의 변화와 대기, 해양 대순환의 변화를 이해한다. ‣ 복사에너지의 과잉과 부족에 따른 온도 분포와 전달 및 에너지 평형 이론을 알아보고 대기 중에서 단파와 장파 복사에너지의 전달, 흡수, 산란 및 소멸이론을 배운다. 또한 구름과 복사의 관계를 이해하고 복사강제력의 개념을 배운다. |
대기열역학 |
‣ 대기에서의 열역학의 이론을 배우고 열역학의 이론에 따라 열적 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대기현상들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 열역학적 측면에서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이해하며 이상기체 및 습윤공기에서의 감율의 의미와 물리적 변수의 열역학적 상관관계를 학습한다. ‣ 건조, 습윤 단열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통한 응결 및 구름의 생성의 원리를 공부한다. 열역학 제1, 제2 법칙과 비열, 엔트로피, 엔탈피의 개념을 학습한다. |
레이더기상학 및 실습 |
‣ 일반레이더와 도플러레이더, 이중편파도플러레이더의 원리를 배우고 레이더 자료를 이용해 기상 상태를 분석하고 추정하는 훈련을 한다. ‣ 레이더 이중편파변수를 이용해 강수량, 강수 형태를 추정하며, 시선속도 해석방법과 3차원 바람장 산출물의 활용 방법을 습득한다. ‣ 기상레이더로부터 생산되는 산출물을 사용하여 태풍, 호우, 우박 등 위험기상 사례를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중규모기상학 |
‣ 뇌우, 활강 바람보라, 틈새 바람, 해상풍, 스콜선, 중규모 대류구름무리 같은 인간의 활동에 밀접하게 연관된 10-1000 km 크기의 기상현상들을 관측과 수치 모델링을 이용하여 공부한다. ‣ 중규모 기상현상을 이해함으로써 악 기상을 예보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줄일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배운다. 위성 자료를 분석하며 그를 이용하여 예보의 정확성을 높이고 경보를 낼 수 있도록 훈련한다. |
□ 향후 계획
일정 |
7. 15. ~ 8. 7. |
8. 4. ~ 8. 7. |
8. 13. |
8. 20. |
8. 25. |
8. 26. |
9. 1. |
내용 |
모집공고 |
수강신청 |
교육생선발 |
교수회의 |
콘텐츠탑재 |
교육생 OT |
개강 |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